
여행업 창업 교육 : 열정과 도전
한국예절문화원에서 주관하는 K-컬쳐 여행업 창업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20대부터 70대까지, 30여 분의 진지한 모습 덕분에 저도 하루 4시간이란 짧지 않은 시간을 열정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가 있었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 한 달 가까이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각자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존경스러웠습니다.
다양한 연령과 이력을 가지고 계시면서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많은 분들께 화이팅을 보내고 싶습니다.
100세 시대의 안전 직업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나이가 들어도 안정적으로 하실 수 있는 직업 하나 쯤은 있다면 좋겠죠?
여행업은 건강이 허락만 한다면 70~80대 까지는 적극적으로 진행 하실 수 있는 업종이며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사회적인 인맥을 만드실 수 있는 업종입니다.
현재도 여행사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60~70대 분들이 많이 활동하고 계십니다. 포스팅을 하고 있는 저 또한 60대 초반으로 활발하게 1인 여행업을 운영 중입니다.
여행업 창업 교육은 꼭 전업으로 진행하지 않으셔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전업으로 진행하시면 수익면에서 보다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현재 하고 계신 일과 함께 진행하시면 현실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진행하시면서 꾸준히 발전하신 후에 여행업으로 전업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즉 새로운 사업에 올인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처음에는 수입적인 면에서 불안하실 수 도 있기 때문에 겸업 또는 투잡 형태로 진행하시기를 권고합니다. 겸엄 또는 투잡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이들의 육아에 전념하시는 전업 주부 또한 육아와 1인여행업을 하시기에 좋은 조건입니다.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직업을 가지신 분에게도 여행업은 또 다른 수입 구조가 될 수 있습니다. 여행업은 어떠한 업종과도 콜라보레이션이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일을 하시는 분들 또한 좋은 추가 수입 구조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여행업를 진행하는 업무의 95%는 온라인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항공예약 부터 발권 변경 등 모든 업무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툴을 사용하여 진행 됩니다. 항공 업무에 대표적인 툴은 GDS인데 이또한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진행합니다.
패키지 상품이나 호텔, 철도 크르즈 등 또한 B2B 사이트로 구성 되어 온라인에서 업무가 가능합니다.
업무적으로 부족한 부분은 파트너쉽으로 연결 된 인큐베이팅을 통하여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업 경험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일간의 교육이 끝나고, 함께 교육을 진행한 한성호 선생님께서 본인이 집필한 “몽고-바람에서 길을 찾다” 책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여행 전문가로서 몽골에서 현지인의 생활과 문화를 함께한 내용이라 더욱 진한 감동이 느껴졌습니다.
어느새 2024년이 저물고 2025년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25년은 더욱 새롭게 교육이 시작되니 여행업 창업 교육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